본문 바로가기
정보

장수의 비결인가 독약인가 식초 효능 부작용

by #ª‡▒§〓▩Δ 2021. 9. 15.
728x90

식초는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 신장병, 다이어트, 피부 노화 방지, 지방간 등에 효과가 알려지면서 많은 이들이 건강을 목적으로 따로 섭취하고 있다. 일본에서도 장수의 비결로 식초를 꼽는 이들이 많은데 과연 아무 부작용 없이 좋기만 한 것일까? 누구에게나 좋은 것이 존재하는가?

 

 

 

목차

1. 식초 구매 요령

2. 식초 효능

3. 식초 부작용

4. 식초 섭취 방법

 

 

1. 식초 구매 요령

 

요리용 = 양조 식초

음용 = 발효 식초

 

양조 식초 = 초산균을 이용해 만들어진 식초 (초산만 있음)

빙초산 = 초산은 어는점이 높아 실온에서 쉽게 얼음이 됨 이렇게 얼음이 된 초산이 빙초산

발효 식초 = 1,2차 발효를 거쳐 만들어지는 식초(초산+유기산+생리활성물질)

 

발효과정에서 새로운 물질들이 생깁니다. 이때 우리 몸에 이로운 물질을 생리활성물질들이 생겨서 영양학적으로는 발효 식초가 양조 식초보다 높음 보통 시중에서 2~3배가량 비싼 식초가 발효식초입니다.

 

식초의 함량 = 2~15%가량이 있음 함량이 다르기 때문에 가격 차이가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싸다고 무조건 좋은 식초라고 보기엔 힘듭니다. 식초 함량이 높을수록 신맛이 강합니다.

 

2. 식초 효능

 

당뇨

소화 효소와 당 대사를 촉진하여 혈당을 낮춰주기 때문에 당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 지방과 같은 에너지원의 분해를 촉진하려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야 하는데 식초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위 배출 시간을 늘려주는 만큼 소화가 더디게 되면서 흡수도 천천히 되기 때문입니다

위 배출 시간 = 위 안의 음식물이 모두 소장으로 내려가는데 소요되는 시간

 

아침 공복 혈당이 높은 경우가 의외로 많이 있는데 공복혈당 조절에 식초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에 희석시켜 먹거나 음식에 넣어서 드시는 것 또한 도움이 됩니다.

 

식초가 당뇨에 끼치는 영향은 효능과 부작용이 공존함으로 전문의와 상담 후에 드시기 바랍니다.

 

고혈압

당 대사를 촉진하여 지방의 합성을 막아주기도 하고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혈중 중성 지방 수치 =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혈중 중성 지방 수치가 낮아지면 심혈관 질환인 고혈압에도 도움이 됩니다.

 

지방 분해 촉진 = 동맥 경화 예방 / 고혈압은 나트륨 관리가 필수인데 신맛이 짠맛을 대신하는 효과를 주어 염분 섭취 줄일 수 있고 이뇨작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액 내 수분이 빠지면 혈압이 낮아지게 되는데 그래서 혈압약과 같이 처방되는 대표적인 게 바로 이뇨제입니다.

 

동맥 경화

식초는 혈관의 노화를 늦춰 혈관 근육 탄력 유지하게 도와줍니다.

 

간장병

"피로는 간 때문이다"라는 말도 있듯이 대게 간 기능이 떨어지면 신진대사가 느려지면서 몸에 피로물질이 많이 남고 배출도 느려지게 됩니다. 이렇게 쌓인 피로 물질들이 빠지지 않고 쌓이면 만성 피로가 되는데 이때 간 기능에 부담이 되면서 지방간이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식초는 간 기능을 활성화해서 여러 영양 대사와 호르몬 대사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위장병

위액 분비 촉진 역할 / 강한 살균 작용으로 유해 세균 번식 억제를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천연발효식초는 비타민B1 다량 함류로 식욕부진 해소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신장병

신장염, 요도염, 신우신염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이로 인해 부종이 생기기도 하고 노폐물이 역류하기도 하는데 식초는 항염, 이뇨 작용이 있어 노폐물 배출 도움이 될 수 있고 몸의 해독을 도와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변비

식초는 장내 활동을 촉진시켜 장내 유익한 미생물 증가와 탄산가스 발생으로 변비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변비가 있으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우유+식초 = 요구르트 / 물+식초+꿀 이렇게 드시면 좋습니다

 

 

 

비만 / 체중감량

탄수화물이 지방이 되는 것을 막아주기도 하고 지방 분해에도 도움을 줍니다. 매스컴에 다이어트 레시피로 양파 식초나 파인애플 식초 초콩 다이어트 바나나 식초 등이 많이 나온 이유입니다.  특히 파인애플 식초와 양파 식초는 체중 감량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불면증

식초는 불면증의 주원인인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줍니다. 식초가 칼슘의 흡수를 돕게 되는데 칼슘은 신경 안정 작용을 가지고 있어 자기 1시간 전에 먹으면 불면증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잠 자기 너무 오래전에 먹으면 피로가 풀려 초기 수면에 방해될 수 있음으로 잠들기 1시간 전에 드시기 바랍니다.

 

골다공증

식품 속 칼슘을 체내 흡수가 잘되게 도와주기도 하고 칼슘이 우리 뼈에 잘 흡착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도 함으로써 골다공증에도 식초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부신피질 호르몬 조절로 뼈를 단단하게 합니다.

*단 다량 섭취 시 근골을 상하게 하고 뼈를 약하게 할 수 있다고 하니 전문의와 상담 후 적정량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요통

초산 구연산과 같은 유기산이 식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산들은 모두 젖산의 분해를 촉진해 피로를 방지해주고, 근육에 유연성을 증가시켜 허리 근육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요통 외에도 근육통 같은 통증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노화 방지 기미나 주근깨

피부는 28주기로 새로 태어나는데 이때 혈액이 탁하거나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지 않으면 기미 주근깨 염증이 많이 만들어져 민감한 피부가 되기 쉽습니다 이때 식초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평소 세안할 때 마지막 헹굴 때 식초 몇 방울 타서 헹구는 것 또한 피부 노화 방지, 주근깨, 기미 등에 좋다고 합니다.

 

만성 피로

우리 몸은 영양소 불균형이나 무리한 운동으로 다량의 에너지 소비 시 다 쓰지 못한 영양소 찌꺼기가 혈액 속에 남아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포도당의 비정상적 대사로 젖산이 증가하게 되면 피로가 늘면서 피곤해지는 것인데 젖당은 당 보충이나 수면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이때 식초에다 꿀이나 설탕을 조금 넣어 마시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곤할 때 커피와 같은 카페인을 마시기보단 이온 음료 + 식초 한번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3. 식초 부작용

 

식초라고 무조건 좋은 건 아닙니다 내 몸 상태나 어떤 상황에 따라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식초는 위에 안 좋을 수 있습니다.

위에 식초의 효능에서 위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였지만 이와 반대대는 의견도 많습니다. 그 이유인즉 식초가 산성이기 때문인데요 식초의 산성 성분이 식도나 위 점막에 화상을 입힐 수 있다고 합니다. 해서 식초는 원액으로 드시기보다는 충분한 물에 희석해서 신맛이 느껴지지 않도록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소화불량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식초를 마시면 위 배출 시간을 지연시켜 당뇨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식초의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소화가 더디게 되는 만큼 소화 불량이 있으시거나 신체에 다른 이상이 있으신 분들은 악화시킬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에 드시기 바랍니다.

 

메스꺼움 식욕 감퇴

식초가 다이어트에 효과 있는 이유는 식욕 감퇴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 이는  메스꺼움을 유발하기 때문이라는 발표가 있습니다. 해서 소화불량 치료를 위해 식초를 마시면 오히려 악화될 가능성 있다고 합니다.

 

당뇨 또한 식초의 효능이기도 하지만 부작용이 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위장 부작용 외에도 칼륨 전해질 수치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인슐린에 작용하는 당뇨약을 드시는 분들 인슐린 주사 / 인슐린 작용 당뇨병약 / 이뇨제(혈압약) 드시는 분들도 전문의와 상담 후에 드시기 바랍니다.

 

 

4. 식초 섭취 방법

 

조미료로 먹기

최대한 많은 물과 희석해서 먹고 식도나 점막 손상 등을 막기 위해서라도 밥 숟가락으로 두 숟가락 이상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권장량 15~30ml 약 밥 숟가락 2스푼)

 

식초 마시고 물로 헹구기

식초는 치아의 겉표면의 법랑질을 부식 킵니다 식초의 아세트산에 오랜 시간 노출되면 치아가 손상될 우려 높으니 식초 섭취 후에는 반드시 충분한 양의 물로 입안을 헹궈주시기 바랍니다.

 

식초 섭취 용량 준수

본초강목, 동의보감, 천금방, 식지와 같은 동양 의학에서도 식초는 다량 섭취 시 근골이 뼈가 상할 수 있다고 나와있으므로 섭취 시 하루 권장량 15~30ml를 준수하며 항상 충분한 양의 물과 희석해서 먹어야 합니다,

*몸에 기저 질환이 있거나 골다공증 등 이상이 있으신 분들은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해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초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세상 모든 것이 그렇겠지만 식초도 좋은 점 나쁜 점이 있습니다. 세상에 좋기만 한 것은 거짓이라고 합니다. 어떤 것이든 절대적으로 좋다는 것은 없는 것인데 음식 또한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누군가에겐 장수의 비결이 될 수 있고 누군가에겐 독약이 될 수 있는 음식 잘 알아보고 먹어야겠습니다. 소중한 내 몸이니만큼 몸에 이상이 있을땐 항상 전문의와 상담 먼저 하시고 민간요법이든 음식이든 드시기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실수도 있는 내용

 

공복인데 공복혈당 높은 이유

 

대장암 초기 증상 조기 발견이 가장 중요하다

 

무증상 초기 위암 진단법 위내시경 조직검사

 

댓글